Investors prefer US over China

Bomi Yoon


Peter S. Kim의

올해의 중간 지점을 넘은 지금, 투자자에게 있어서는, 몇개의 놀라움이 가득한 과거 6개월을 되돌아보는 좋은 시기입니다. 지금까지 올해는 다가오는 경기침체로 더욱 흔들리게 될 것으로 예상했던 전문가들 사이에서 현재 주식시장 상승은 일반적으로 ‘페인 트레이드’라고 불리고 있다.

한국 주식시장은 OECD 중 최악의 하나였지만 올해는 가장 퍼포먼스가 좋은 시장 중 하나가 됐다. 한편, 경기침체가 다가오고 있다는 이야기가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개월간 미국은 눈부신 기세로 상승했다. 그러나 대망의 재개에 의해 크게 기대되고 있던 중국으로부터의 긍정적인 결과는 거짓 새벽임이 판명되고 있다.

주식 시장 예측은 매년 투자자를 안락한 구역에서 벗어나는 우여곡절이 있고, 운세와 멀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리스크, 미국의 국내 진출 경향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경기 순환의 예측이 특히 곤란해지고 있다. 모두 펀더멘털 분석과 예측을 방해하는 요인이지만 경기후퇴로의 로드맵을 특히 혼란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탈글로벌화이다. 수십년에 걸친 자유무역 덕분에 견조한 ​​세계성장과 저가격 형태로 쉽게 배당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세계가 수십년에 걸친 시장 주도의 관행에서 벗어나고 있는 지금, 끈질긴 인플레이션의 영향은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대가가 됩니다.

세계화의 가장 중요한 기어는 중국이며, 현재 미국과의 정치적 갈등으로 인해 수년이라고는 말하지 않을 때까지 향후 몇 달 만에 탈글로벌화를 역전시키는 것은 어려워질 것이다. 2002년 WTO 가입 이후 수십 년 동안 중국의 전례없는 국제 무역 진출과 국내 투자 붐이 세계 성장을 가속화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본토 소비자들은 세계 성장에 있어 중국의 중요성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10억이 넘는 인구는 국내외에서 활기찬 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초부터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놀라움은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에서 벗어난 후 성장세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락다운의 결과로 본토에서 소비가 침체하고 있는 것은, 타국에서 대규모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후 중국의 성장 둔화에는 세 가지 이유가 생각된다. 우선 중국 정부는 일본을 ‘잃어버린 20년’에 빠진 채무의 함정을 피하기 위해 성장보다 안정을 우선시하고 있다. 중국 본토의 쉐도우 뱅킹과 부채 투성이 부동산 시장에 대한 뿌리깊은 우려가 중국 정부의 신중한 정책의 흔들림 없는 이유가 되고 있다.

둘째, 중국 소비자, 특히 중고품 소비자는 여전히 시주석 공산당의 길고 어두운 그림자 아래 정치 감시의 늪에 빠져있다. 가혹한 봉쇄가 끝난 지 몇 달이 지나도 사치품을 찾아 서둘러 본토의 소비자가 기다리고 있던 돌아오는 모습은 볼 수 없다. 대신 부패수사나 시장개혁자의 용서 없는 숙청에 의해 무겁게 휩쓸린 중국인의 매우 엄숙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공평을 기하기 위해 말하면, 애널리스트는 소비의 세계 챔피언인 미국의 낭비가와 불공평한 비교를 하고, 중국의 소비자를 과대 평가했을 가능성이 높다. 미국 소비자는 미국 정부의 재정 출동과 소비, 야외 활동, 해외 여행에 대한 체류 수요를 배경으로 금리의 대폭적인 상승과 고온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지출로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

셋째, 지정학 리스크의 증가가 기업투자의 무게가 되고 있다. 중국이 점점 안쪽으로 향해 세계 공급망으로부터 고립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밟기 전에 모습의 접근을 취하는 것은 당연하다. 탈글로벌화가 향후 수년간 영구적으로 정착하는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많은 업계의 글로벌 공급망은 대규모 재편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가와 기업은 특정 요구에 맞게 여러 옵션을 검토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많이 걸릴뿐만 아니라 비용이 많이 들고 추가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을 초래합니다.

올해는 하드 랜딩으로 시작되어 3 월경에 신속하게 「노 랜딩」으로 이행했습니다. 그 이후로 실리콘 은행과 크레디 스위스의 파탄으로 인한 잠재적인 은행 위기로 인해 급박한 경기 침체에 대한 합의가 얻어지면서 즉시 지연 또는 연착륙 시나리오로 전환했습니다. 경기침체의 최종 타이밍에 관계없이 현재 시장의 활황은 경기침체의 종류에 따라 설명될 수 있다. 논의의 대부분은 경기후퇴가 일어나는지에 관한 것이지만, 미국에서는 깊고 긴 경기 후퇴로부터 얕고 짧은 경기 후퇴에의 컨센서스가 조용히 구축되고 있다.

미국이 호경기로 변하는 반면 중국은 구조적 장애를 닦는 데 고전을 계속하고 있다. 국제사회로부터의 중국의 분리는 중국이 더 이상 세계, 특히 아시아의 성장알파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대가를 치르고 실현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중국의 정책 입안자들이 2009년 서브프라임 위기 때처럼 세계를 구할 계획을 세우거나 역할을 다할 의욕을 아직 갖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늘어나 이다.

Peter S. Kim (peter.kim@kbfg.com)은 KB Financial Group의 경영 이사입니다.

Leave a Comment